게슈탈트 붕괴현상 뜻과 Gestalt 심리치료

게슈탈트 붕괴현상은 우리에게 익숙한 단어나 사물의 형태가 갑자기 낯설게 보이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한 단어를 계속 반복해서 읽다가 그 단어가 이상하게 보이거나 의미가 모호해지는 경험을 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현상은 인지 과정이 일시적으로 왜곡될 때 나타납니다. 게슈탈트 붕괴현상의 자세한 내용과 심리치료법을 알아가셔서 실생활에 적용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게슈탈트 붕괴현상 뜻

게슈탈트 붕괴현상 뜻

“게슈탈트”는 독일어 “Gestalt”라는 단어에서 유래하였으며, “형태” 또는 “구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슈탈트는 20세기 초 독일에서 시작되었으며 관련 학자들은 베르트하이머, 쿠르트 코프카, 볼프강 쾰러 등이 있습니다. 당시 지배적이었던 행동주의에 반대하여, 인간의 지각과 인지 과정을 이해하는 새로운 접근법을 제안한 것이 게슈탈트의 개념 입니다.

우리가 사물을 인식할 때 개별적인 요소들을 단순히 합한 것보다 더 복잡하고 큰 전체적인 형태나 구조로 인식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불완전한 형태나 닫히지 않은 선들을 볼 때, 우리는 이 것을 완전한 형태로 보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점선으로 이루어진 원을 보면, 완전한 하나의 원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게슈탈트 붕괴현상의 예시

1. 단어와 사물의 어색함

늘 화장실 거울에 붙어있던 시계를 떼었다가 청소 후 제자리에 붙였는데 낯설고 어색하게 느껴질 때, 책상에 늘 올려져 있던 마우스가 갑자기 이질감이 들 때, 한 단어를 반복해서 읽다가 글자의 생김새와 읽었을 때의 발음이 이상하게 느껴지고 이 의미가 맞는지 모호해지는 순간을 종종 경험할 때가 있습니다.

우리의 뇌가 그 단어를 전체적인 형태로 인식하는 능력을 일시적으로 잃고, 세부적인 글자 요소에 집중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게슈탈트 붕괴현상

2. 익숙한 얼굴 인식 문제

오랫동안 익숙한 얼굴을 집중해서 바라보면, 그 얼굴이 갑자기 낯설게 보이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는 얼굴도 마찬가지 입니다. 가족, 친구, 연인의 얼굴을 계속 바라보면 처음에는 익숙하고 내가 아는 친숙한 얼굴로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 얼굴의 눈, 코, 입과 같은 개별적인 특징에 집중하게 되면서 전체적인 인식이 흐려져 얼굴이 낯설고 이상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인지 시스템이 전체적인 형태를 인식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세부 요소로 분해되어 보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게슈탈트 심리치료

게슈탈트 붕괴현상의 원인과 심리적 영향

게슈탈트 붕괴현상은 일상생활에서 인지 과정과 시각적 인식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반복적인 작업이나 공부할 때 익숙한 정보가 낯설게 보여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지나치게 많은 정보나 복잡한 시각적 자극이 주어질 때, 우리의 뇌가 전체적인 형태를 파악하는 대신 개별적인 세부 요소에 집중하게 됩니다. 정신적 피로도가 쌓인 스트레스는 인지 능력을 저하시켜 형태를 인식하는 능력을 방해할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게슈탈트 붕괴현상 극복 방법

반복적인 환경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환경으로 환기 시켜 줍니다. 뇌에 새로운 자극을 받아들이게 하면서 인식능력이 회복됩니다.

오랜시간 공부도 업무도 좋지만 중간 중간 일어나서 기지개도 켜주고 물도 마시고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는 의미가 여기에도 적용 됩니다.

잠깐의 휴식이나 명상은 뇌의 피로를 풀어주기에 좋습니다.

퍼즐이나 게임 같은 창의적 활동을 통해서 인지 능력을 적극적으로 훈련한다면 인지 과부화를 줄여 게슈탈트 붕괴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게슈탈트 붕괴현상은 인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흥미로운 현상입니다.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주변에서도 자주 겪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심각하게 느껴지는 것은 오래전 일본 인터넷에서 퍼지게 된 괴담 때문이 아닐 까 싶습니다. 게슈탈트는 현재 그래픽 디자인, 광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경계성 지능장애 특징 4가지 및 지원 방안, 자가 테스트 해보기

메타인지 높이는 방법, 2가지 두뇌 훈련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