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내부에 수족관을 꾸민다거나, 애완동물 우리를 만들어서 키운다거나 하는 사람들은 주변에서 많이 접하게 됩니다.
이것은 지친 도시 생활에서 활력소가 되고 정서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최근에 비바리움을 꾸민다는 말을 들어 보셨나요?
최근에 매니아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나만의 작은 “생태계” 입니다.
이 글에서는 비바리움 뜻, 비바리움 만들기, 비바리움 가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바리움 뜻, 비바리움 이란?
비바리움이란 사실 관찰이나 연구를 목적으로 동/식물을 사육하는 공간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식물과 토양, 곤충, 동물 등이 조화를 이루는 생태계를 작은 용기나 큰 유리병 등 어떠한 공간 안에 구성해 놓은 것” 을 의미 합니다.
비바리움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 비바리움을 만드는 것은 정원 가꾸기보다 훨씬 쉽습니다.
왜냐하면 정원이라는 큰 공간 보다 훨씬 작은 공간에 구성되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비바리움은 유지보수가 간편합니다.
적은 양의 물과 조금의 관리만으로도 오랫동안 아름다운 비바리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비바리움 만들기
우리가 직접 비바리움을 만드는 과정은 생각보다 재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적절한 용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유리병, 어항, 투명한 플라스틱 용기 등 다양한 용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후에는 토양과 장식물을 선택하여 용기 안에 배치하고, 작은 돌, 나무 조각, 작은 동물 모형 등을 활용하여 아름다운 비바리움을 꾸며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식물을 심고 적절한 조명을 제공하여 비바리움을 완성합니다. 여기까지가 대략적인 구성 방법 입니다.
용기 선택
비바리움을 만들기 위해서는 적절한 용기가 필요합니다. 유리병, 작은 어항, 투명한 플라스틱 용기 등 다양한 용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토양 및 장식물 선택
토양의 종류는 테라블럭, 생명토, 배양토 등으로 구성 할 수 있으며,
장식물은 작은 돌, 암석, 조각 나무, 작은 동물 모형 등으로 꾸밀 수 있습니다.
식물 선택
작은 식물들을 선택하여 비바리움에 심습니다.
이때 식물의 크기와 성장 속도를 고려하여 다양한 종류의 식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에 따라 선태 식물인 이끼 등도 함께 조성하면 좋습니다.
조명 구성
특정 식물이나 동물은 UV 공급원이 필요할 수 있고, 시간대에 따라 On / Off 를 자동으로 구성해야
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열 공급을 위해 히트 램프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구성해 놓은 식물, 미생물, 동물 등을 미리 파악하여 조명 구성에도 신경써야 하겠습니다.
분해 생물
테라리움 안의 생태계 순환을 위하여 분해생물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오염 물질, 배설물, 배양균 등을 청소하는 역할을 맡는데, 인간의 개입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도 필요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톡토기, 공벌레 등이 있습니다.
그 밖의 환경 조성
온도, 습도 조절 및 환기 및 개구부를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비바리움 가격
기본적으로 완성형 비바리움은 크기 및 구성에 따라 1만원대 ~ 100만원대로 구성됩니다.
본인이 개별적으로 구성하길 원한다면 토양, 조명, 식물 등 각 구성에 따라 가격은 내 예산에 맞게 얼마든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는 완성형 비바리움을 판매 중이니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번개장터(https://m.bunjang.co.kr/search/products?q=%EB%B9%84%EB%B0%94%EB%A6%AC%EC%9B%80)
쿠차(https://m.coocha.co.kr/search/search.do?keyword=%EB%B9%84%EB%B0%94%EB%A6%AC%EC%9B%80#search)
쿠팡(https://www.coupang.com/np/search?q=%EB%B9%84%EB%B0%94%EB%A6%AC%EC%9B%80&channel=relate)
마치며
비바리움은 작은 공간에서도 대자연의 아름다움을 누릴 수 있는 멋진 방법입니다.
작은 세계 속에서 식물들이 자라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은 힐링이 될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영감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그 안에서 펼쳐지는 생태계는 우리에게 자연의 풍요로움을 느끼게 해 줍니다.
이상 비바리움 뜻, 비바리움 만들기, 비바리움 가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