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기한 지난 치즈 먹어도 되나요? 1년 냉동보관 (파마산 치즈가루, 모짜렐라, 체다 치즈)

유통기한 지난 치즈를 냉장고에서 발견했을 때 먹어도 될지 고민 되시죠? 판매할때도 치즈에 따라 상온, 냉장, 냉동으로 보관방법을 다양하게 합니다. 치즈는 보관 기간과 방법에 따라 풍미와 상태가 달라지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파마산 치즈가루, 모짜렐라, 체다 치즈가 유통기한 1년 정도 지났을 경우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모짜렐라 치즈

유통기한과 소비기한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은 다릅니다. 현재 소비기한으로 표기가 대체되고 있지만 아직 유통기한 표시가 되어있는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유통기한은 판매 가능한 기간이며, 소비기한은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기한입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뒤에도 섭취가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치즈는 종류와 보관법에 따라 유통기한 이후에도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냉동보관한 유통기한 지난 치즈 1년 뒤에 먹어도 되나요?

일반 치즈는 유통기한 이후 70일 정도까지 섭취가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냉동 보관한 치즈는 그 보관 특성상 장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파마산 치즈가루, 모짜렐라 치즈, 체다 치즈를 냉동했을 때 각 치즈의 상태와 섭취 가능 여부를 알아보겠습니다.

1. 파마산 치즈가루

파마산 치즈 가루는 단단하고 수분이 적은 건조한 치즈여서 장기 보관이 가능합니다. 냉동 보관으로 1년 이상 유통기한이 지나도 섭취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큽니다. 냉동 보관한 파마산 치즈가루는 품질에 큰 변화는 없는 편인데, 잘 밀봉하여 보관했는지, 곰팡이가 없는지, 냄새는 괜찮은지 꼭 확인해보시고 괜찮다면 해동 후 스파게티, 피자, 샐러드 등에 사용하셔도 됩니다.

2. 모짜렐라 치즈

모짜렐라는 비교적 신선 치즈에 속하는데 냉동하면 유통기한 보다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동 후 해동하면 물기가 생기고 질감이 살짝 변할 수 있습니다. 피자나 그라탕 등 가열하는 요리에 사용하시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끈적임이 심하거나 색이 변하고 신냄새가 난다면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3. 체다 치즈

체다 치즈는 부드러운 치즈에 속합니다. 냉동 보관 후 1년이 지나도 섭취가 가능합니다. 냉동 체다 치즈는 해동해도 맛과 질감이 크게 변하지 않아 샌드위치나 소스에 활용하기 괜찮습니다.
하지만 곰팡이나 냄새 변화가 있다면 폐기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치즈 냉동보관 유통기한

유통기한 지난 치즈 상태 체크하는 방법

치즈가 기존의 색에서 변색되었다면 상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치즈 냄새가 너무 강렬하게 나거나, 신 냄새가 섞여 난다면 버려야 합니다.
체다치즈는 일부만 곰팡이가 생겼다면 제거 후 사용할 수 있지만, 곰팡이가 너무 넓게 퍼져있다면 버리시는게 좋습니다.

치즈 보관 꿀팁

치즈를 오래 보관하려면 구입 했을 당시에 바로 사용할 만큼은 냉장 보관 하고 나머지는 공기를 차단할 수 있는 밀폐용기에 잘 담아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마산 치즈가루는 가루라서 잘 냉동하면 오래 품질 좋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짜렐라와 체다 치즈는 냉동 후 천천히 냉장고에서 해동한 후 사용하시면 좋은 상태로 드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유통기한이 지난 치즈를 사용하시는 것 보단 사실 새로 구입하여 신선한 치즈를 섭취하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요. 그러나 구입하러 갈 시간없이 바로 사용하여야 한다면? 또는 좋은 치즈를 구입했던 거라 버리기 아깝다면? 꼭 변색, 냄새, 곰팡이 여부를 잘 확인하시고 안전하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치즈 냉동보관을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유통기한 지난 마가린 먹어도 될까요? 상했는지 확인방법

1년 유통기한 지난 밀가루 먹어도 되나요? 밀가루 버리는법 및 활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