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기한 1년 지난 김 먹을 수 있을까요? 김은 저장 방법에 따라 오랜 기간 보관이 가능합니다. 그냥 먹어도 맛있고 요리에 활용하기도 좋은 김이라 여러 종류의 김을 집에 많이 사두게 되는데요. 그만큼 유통기한이 지날 확률도 높아지긴 합니다. 조미김, 곱창김, 마른김, 냉동김 등 김의 종류와 상태에 따라 섭취 가능 여부와 보관 방법, 그리고 폐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통기한 1년 지난 김 먹어도 되나요?
김은 해조류로 만든 식품으로, 건조된 상태에서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통기한이 지난 김을 먹는 건 식중독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유통기한 표기가 소비기한으로 많이 변경되고 있어서 소비기한을 기준으로 삼는 것이 더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소비기한은 식품의 신선도와 안전성을 보장하는 기준이므로 기한을 넘긴 김은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현재 유통기한으로 표기가 되어있는 김도 많기에 유통기한 지난 김을 먹을 수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김의 상태와 보관 방법에 따라 판단하여 섭취 가능합니다.
유통기한 지난 조미김 : 조미김은 기름과 소금 등 양념이 포함되어 있기에 시간이 지나면 산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공기에 오래 노출된 조미김은 기름이 산화되면서 냄새가 나고 맛이 변할 수 있습니다. 공기에 노출되지 않았어도 유통기한 지난 포장된 김을 뜯어 먹어보니 기름찌든 냄새와 맛이 났습니다. 특히 주의하시고 유통기한이 넘은 조미김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곱창김: 곱창김은 조미를 하지 않은 김이므로 상대적으로 오래 보관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곱창김도 시간이 지나면 눅눅해지거나 맛이 떨어집니다. 보관 상태가 좋았다면 섭취 가능할 수도 있지만, 1년 이상 지났다면 잘 확인하시고 요리에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마른김: 마른김은 가장 오래 보관 가능한 형태입니다. 유통기한 후 보관상태가 좋으면 2년까지도 섭취 가능합니다. 그러나 곰팡이나 벌레가 생길 위험이 있으므로, 냉동보관, 또는 밀봉상태가 잘 되어 있었는지 꼼꼼하게 확인 후 섭취해야 합니다.
김의 안전한 보관 방법
김은 습기와 산소에 민감하여 보관 방법이 중요합니다. 안전하게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조미김 보관: 조미김은 밀봉하여 냉장 또는 냉동보관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온에서 보관하면 산패가 빨리 일어나므로 냉장 보관이 김의 신선도를 오래 유지시켜 줍니다. 기한을 잘 지켜드시는거라면 직사광선을 피하여 서늘한 실온에 보관하셔도 됩니다.
곱창김과 마른김 보관: 직사광선이 없는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 넣으면 습기가 생겨 눅눅해질 수 있어서 밀봉상태로 실온 또는 냉동 보관하시면 좋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김 버리는 방법
먹을 수 없는 김은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하면 됩니다.
김을 포장한 포장용기 :
플라스틱과 비닐 포장은 잘 세척하여 각각 분리하여 배출합니다.
종이 포장은 혹시 기름이 묻어있다면 일반 쓰레기로 배출하고 마른김 포장용기여서 깨끗하다면 종이 재활용으로 버리면 됩니다.
마무리
우리 생활에 유통기한 지난 김 외에도 여러 유통기한 지난 음식들을 많이 찾게 됩니다. 새로 사서 먹는게 가장 좋겠지만 아까워서 이런 고민들을 하게 되는데요. 새로 구입한 것을 잘 보관하는 것부터 지킨다면 상태를 오래 보존하며 먹을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제로웨이스트 실천 방법 및 해외 사례, 관련 제품에 대해 알아보자
유통기한 지난 밀가루 먹어도 되나요? 밀가루 버리는 법 및 활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