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공학 키보드는 디지털 사회의 중심에 있는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는데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설계된 키보드 입니다. 키보드를 일상 생활 뿐만 아니라 업무용으로도 많은 시간 사용하다보면 손목 통증이 반복되어 손목터널증후군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하여 인체공학 키보드 사용 등 몇 가지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인체공학 키보드 손목터널증후군 예방하기
1. 올바른 자세 유지하기
키보드의 위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키보드를 사용할 때는 손목을 지나치게 굽히거나 틀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며, 팔꿈치와 손목을 자연스럽게 일직선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키보드의 높이는 어깨가 너무 들리거나 낮아서 등이 굽어지지 않도록 나에게 맞는 책상과 의자 높이를 찾아 적절히 조절해야 합니다.
2. 인체공학 키보드 사용하기 (에르고노믹, 스플릿 키보드)
인체공학 키보드는 손목에 부담을 덜어주고 편의성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키보드 입니다.
에르고노믹 키보드
일반적으로 알려진 인체공학 키보드인 에르고노믹 키보드는 일반 키보드보다 약간 굴곡진 디자인으로, 손목을 꺾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키보드 전면에 내장된 손목 지지대가 있어서 손목 아래를 받쳐주며 편안한 위치를 만들어 키보드 사용에 부담을 덜어줍니다.
키의 배치와 간격이 조정되어있어 손가락의 이동 거리를 최소화하여 타이핑 효율을 높이고 피로도를 줄여줍니다
스플릿 키보드
키보드를 두 부분으로 나눈 디자인으로 양손이 분리되어 있는 키보드 입니다.
왼손과 오른손을 편안한 자세로 두어 타이핑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팔과 손을 모아서 키보드를 사용하게 되는데 스플릿 키보드는 여러가지 자세로 타이핑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세를 계속 고쳐줄 수 있기 때문에 손목과 어깨 목 등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에르고노믹, 스플릿 키보드의 주의할 점:
키 배열이 분리되어 있는 경우 ㅠ(B) 키가 왼쪽에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편의상 오른손 검지로 타이핑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것이 익숙한 사람들에게는 매우 불편하며 적응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스플릿 키보드는 완전 분리형 이기 때문에 키보드 고정이 잘 되지 않으면 타이핑 할 때 키보드가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런 부분이 잘 보완된 키보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 회사에서 다양한 인체공학 키보드를 판매하므로 나에게 맞는 키보드를 잘 고민해보고 구입하시는게 좋습니다.
3. 휴식과 스트레칭
장시간 키보드를 사용하는 경우, 휴식과 스트레칭이 매우 중요합니다. 1시간에 한번씩은 5분 정도의 휴식을 가지며 손목과 팔 어깨를 스트레칭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의 긴장을 완화 시키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유지 되게 해줍니다. 필요하다면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여 움직임을 잡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장시간 키보드를 사용하는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미리 주의하여 예방한다면 손목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체공학 키보드 사용으로 손목의 무리를 줄여주며 올바른 자세와 휴식을 가진다면 생산성과 작업 효율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손목터널증후군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